이용자교육

 
  • 활동지원기관은 서비스 이용자(보호자 포함)에 대하여 사업 내용에 대한 안내를 실시함
  • 급여 제공 이후 2개월 이내에 이용자(보호자 포함) 안내 실시
  • 이용자 대상 안내내용
  • ① 행정사항:신고의무사항, 부정사용시 처벌내용 등
    ② 바우처 사용:본인부담금 납부방법, 결제 처리과정 등
    ③ 급여 이용:급여 범위, 급여 제공 확인, 서비스 요구 방법 및 지켜야 할 사항(성추행 금지 등), 주의사항, 활동지원기관 및 활동지원인력의 역할, 활동지원인력 교체 요구 방법 등
    ④ 기타사항
    - 현재 정신질환 치료 유무 확인(약 미복용 시 급여 제공 거부 가능)
    - 이용자와 활동지원사 간 금전거래 금지
       

    활동지원인력 교육

     
  • 목적: 활동지원사의 역량강화와 급여의 질 향상을 위하여 매월 초 주기적으로 보수교육을 실시함
  • 주요내용: 전문교육 및 보수교육
  • <교육내용>
    -장애인 인권 및 장애인.활동지원사 재난대응 교육
    -장애인 학대 및 장애인 대상 성범죄 예방 및 신고 의무 교육
    -장애유형· 정도에 따른 급여 제공 방법에 대한 교육
    -활동지원급여 제공기준·절차·방법의 이해
    -응급상황 대응교육(응급처치교육)
    -서비스제공지침 또는 메뉴얼 교육
    -수급자의 부당한 요구 대처 교육
    -윤리 및 성희롱예방 교육
    -개인정보 보호 교육
    -장애인 인식개선 교육
    -산업안전보건 교육
    -퇴직연금 교육
    -기타 사회복지전반에 대한 교육
  • 배뇨도움교육
  • ※ 배뇨도움 교육방법
    - 간호사 등 의료인이 동영상 또는 인체모형을 활용하여 이론 및 실기교육 진행
    - 도뇨교육은 보수교육만을 통해 실시하며 교육내용 전달 실효성 등을 고려하여 보수교육 1회당 교육인원은 30인 이하로 실시할 것을 권고
    * 권역내 활동지원기관의 보수교육 수요를 파악, 최소 반기 1회 이상 교육 실시
    ** 권역별 출장교육 시 교육수요인원이 15명 이상일 경우에 실시 가능